티스토리 뷰
뇌가 크면 지능이 높고 똑똑한 것일까요?
뇌가 크면 지능이 높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어느 정도 입증이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결론적으로 이야기하자면 어긋난 부분이 있기 때문에 체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과연 뇌가 크면 지능도 높아지고 똑똑 해지는 것일까?
일단 영장류 중에서 똑똑하다는 침팬지를 예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뇌의 크기를 사람과 비교하자면 사람이 큽니다. 무게로 봐도 400g이고 사람은 1300g 평균이 나오게 됩니다. 이를 보면 뇌가 챔팬치 보다 크기 때문에 저 지능이 높다라고 이해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포유류 중에서 가장 크다는 흰 수염고래의 뇌는 우리나 사람의 뇌보다 무려 5배는 큰 크기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고래가 사람보다 지능이 높다고 말할 수가 없습니다. 왜냐면 사람의 뇌는 고래의 뇌보다 5배는 높은 뇌의 순도를 가지고 있어 질이 좋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또 그런데 이에 대해서 반론이 되는 건 바로 쥐는 사람의 뇌의 크기 대비하여 이야기한다면 쥐가 사람의 몸무게 대비 뇌의 질량 대비를 한다면 또한 쥐가 5배나 사람보다 좋다고 할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의 차이가 있습니다.
결론: 뇌가 크면 지능이 높을 수는 있지만 절대적인 수치는 아니고 똑똑한 것의 기준도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