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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용 사진 촬영기법을 알아보자치 과용 사진 촬영 기법 소개 (dental photography)
디지털카메라
디지털 사진 시스템은 재래식 필름 기반 단렌즈 리플렉스형 카메라(35mm SLR) 시스템의 기능과 작동에 대해 알면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재래식인 35mm 카메라 시스템은 화학반응을 통해 필름을 활성화시키는데 빛을 이용하 여 이미지를 만든다. 필름의 유화액 안 빛에 민감한 분자들은 필름에 닿는 빛의 양에 비례하여 전하를 띠게 된다. 이후 필름을 현상하는 과정에서 전하를 띤 분자들은 각각 성장하여 필름상의 기본적인 시각 단위인 그레인을 형성하고, 그레인들이 모여 사진의 상을 완성하게 된다.
디지털 35mm 카메라 시스템은 전기적 반응을 통해 고체 센서를 활성화시키 는데 빛을 이용한다 전하 결합 소자(charge-coupled device, CCD)나 시모스 ( complimentary metal oxide semiconductor, CMOS) 광전 다이오드 탐지기는 센서의 각 부분에 도달하는 빛의 양에 비례하여 전하를 저장한다. 이 영상은 디지털 색 정보를 가진 점으로 바뀌고 이것이 모여 최종적인 영상을 형성하게 된다. 색 정보를 가진 각각의 점들은 화소(pixel)라고 하며 디지털 영상의 기본 적인 시각 단위가 된다.
CCD나 CMOS를 이루는 요소들의 숫자가 많아질 수 록 기록되는 세부 화면이나 영상의 질이 좋아진다.
디지털 영상을 찍는 과정에서 센서는 광자극을 감지하여 전기적 아날로그 신 호로 변환시킨다. 아날로그 신호는 이후 분석을 통해 컴퓨터가 읽을 수 있는 디지털화된 2진수로 바뀐다. 아날로그-디지털 변환가의 해상도가 좋을수록 판 별할 수 있는 휘도 레벨의 수가 많아진다.
예를 들어, 8비트의 해상도를 가진 디 지타이 저는 광센서에 의해 발생되는 아날로그 신호를 256 단계의 밝기를 구별 할 수 있는 디지털양으로 변환할 수 있다. 12 비트의 해상도를 가진 디지 타 이저는 아날로그 신호를 4,096 단계의 밝기를 구별할 수 있는 212 디지털량으 로 변환할 수 있다. 디지털 센서의 감광 전극은 명도는 측정할 수 있지만 파장 색조의 차이는 측정할 수 없다.
센서의 색 식별은 전체적으로 빨강(R), 초록 (G), 파랑(B) 필터들을 순서대로 배열한 모자이크를 이용할 수 있다. 각 각의 필터는 특정한 파장의 색만 통과시키고 보색은 통과시키지 않는다. 어느 한 픽셀에서 남아있는 두 가지 색은 인접한 픽셀의 데이터로 삽입된다. 8 비트의 색 단계를 가진 픽셀은 세 가지 색(R, G, B) 각각에 대해 256개의 가능한 값을 갖는다 이 세 가지 색의 조합을 통해 각각의 픽셀에서 1670만(256 x256x 250개의 서로 다른 색 조합이 가능하다 8.13 세 층의 필름은 재래식 35mm 카 메라 시스템에 영향을 주었듯 고체 센서는 디지털 35mm 카메라 시스템의 심 장부에서 영상의 질을 결정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최소 9백만 화소를 가진 35mm SLR 디지털카메라는 "8x12"크기에 이르는 영상을 뽑아낼 수 있는 슬 라이드 필름에 비해 결코 뒤지지 않는 양질의 영상을 제공한다.
일반적인 사진 촬영을 위한 카메라들은 무수히 많이 존재한다. 값싸고 조작 이 쉬운 카메라들은 처음에는 매력적으로 다가오지만 치과용 임상 사진에 적 용하기에는 한계점이 많다. 이러한 한계점들로 일관적이지 않은 영상 조절 편한 플래시 위치, 불충분한 클로즈업 렌즈 뒤틀림, 고정되지 않은 확대율, 긴 lag time, 수동 조작익 결핍 등이 있다.
이러한 카메라들을 치과 임상 사진에 적용하기 위해 비록 여러 가지 수정이 가해졌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예측 가능하고 진단학적인 결과를 위해서는 진 가용 DSLR 카메라를 사용해야 한다.
■카메라 시스템: 통합적 구성요소
양질의 임상 사진을 얻기 위해서는 적절한 촬영 장비를 사용해야 한다. 재래식이니 디지털 35mm 카메라 시스템들의 기본 구성요소들은 서로 비슷한데 카메라 몸체 렌즈 플래시로 구성되어 있다. 렌즈는 카메라 안에서 빛의 초점을 맞추는데 구내 을 위해서는 플래시를 보조적으로 사용하여야 한다. 카메라의 몸체는 영상 포착 기능을 조직화한다. 필름을 기반으로 하는 SLR이나 DSLR 카메라는 영상의 합성이나 포 착에 하나의 렌즈를 사용한다. 따라서 시차 오차 없이 직접 적인 조망이나 초점 하여 치과용 사진에 적절하다. 카메라 시스템(필름 탸 디지털)의 기본 구성요소에 대해 평가해보는 것은 35mm 카메라의 선택과 추후 임상 사진에의 적용에 있어서 필요한 객관적인 정보들을 제공해 줄 것이다.
■렌즈 고려사항
치과용 사진은 치아나 치은 주위 조직의 확대된 상을 필요로 한다. 치과용 사진을 위한 렌즈는 임상가가 환자를 대하기 편리하고 효율적인 위치에서 촬영할 때에도 위와 같은 조 직들을 잘 담아낼 수 있어야 한다. 여러 렌즈들이 물체를 확대할 수 있지만 그중에서도 전 사 렌즈는 가까운 거리에 있는 물체들의 확대된 상을 얻기에 좋다 오늘날 대부분의 접사 렌즈는 유동적인 요소들을 가지고 있는데 좋은 상을 얻을 수 있게 하는 큰 확대율과 거리 조절을 가능하게 한다. 100에서 105mm의 고정된 초점 거리를 가지고 있는 접사 렌즈는 치과영역에서 목적에 맞는 확대 능과 작업 거리의 편리성에 있어 최적의 조합을 가능하게 한다. 렌즈의 질은 최종 영상의 선예도, 명확성, 최적의 질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이다.
확대된 치과용 영상을 얻기 위해서는 두 가지 연관된 지수-확대와 확대율을 고려해야 한다 사진에서 상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렌즈를 앞으로 연장시켜 센서나 필름에 서 되도록 멀어지게 해야 한다. 물체가 확대될수록 센서에 더 크게 투영되어 결과 적으 로 더 큰 영상으로 보이게 된다. 확대율은 물체의 실제 크기에 대한 센서에 투영된 상의 크기의 비율이다. 1:10의 확대율은 센서 위 영상의 크기가 실제 크기의 10분의 1이라는 뜻이고 1:1의 확대율은 영상의 크기가 실제 크기와 같다는 것을 의미한다. 치 과영역에서는 1:1에서 1:10 사이의 확대율을 가지고 있어야 유용한 상을 얻을 수 있다. 1:1의 확대율은 치아를 매우 가까이에서 찍을 때 적절하고 보통 상악 4 전치가 하 나의 상에 나타나게 된다. 1:10의 확대율은 얼굴 전체를 찍을 때 적합하다.
디지털 35mm 카메라 시스템에서 센서의 크기가 렌즈에 의한 확대율에 영향을 미친다 대부분의 DSLR 카메라
(대략 16 mmx24 mm)의 센서의 크기는 35mm 필름(24mm x 36mm)의 프레임 하나의 크기보다 매우 작다.
필름이든 전자센서든 렌즈는 같은 크기 영상을 뒤쪽으로 투영시키기 때문에 필름의 프레임보다 작은 센서를 가지고 있는 대부분 의 DSLR 카메라에서는 상이 잘리게 된다. 초점 영상의 중심부 쪽 작은 부분 잡혀 화면 전체 영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DSLR 시스템에서 렌즈의 유효 확대 율은공 한다. 따라서 디지털 센서에 의해 만들어지는 실제 확대는 필름을 사용했을 때 1,5배 정도로 커지게 된다.
필름 카메라에 1:29 확대율로 장착된 같은 접사 렌즈라 하더라도 디지 카메라에 장착되었다면 같은 확대 크기의 영상을 얻기 위해서는 1:3의 확대율로 설정해야 한다. 필름의 프레임(24mm x 36mm)과 같은 크기의 센서를 가진 카메라의 경우 이러한 확대 효과를 피할 수 있다.
1:1의 확대율을 넘어서는 확대된 영상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렌즈에 부가적인 요 소들을 장착해야 한다. "Teleconverter는 시켰을 때 렌즈의 유효 초점 거리를 증가시키는 광-초점형 렌즈를 가진 원통형의 물 체이다. 이 렌즈를 사용하면 같은 작업 거리에서도 더 확대된 영상을 얻을 수 있다. 안타깝게도 이렇게 확대량이 커지면 센서에 도달하는 광량이 줄어들게 된다. 광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적정 노출을 얻기 위해서 부가적인 조정이 불가피하다. 게다가 teleconverter는 상의 선예도를 감소시킨다. "Extesion tube"역시 렌즈와 카메라 사 이에 장착하여 렌즈를 초점면(필름 또는 디지털 센서)으로부터 멀어지게 하는 원통형 의 장치이다.
그러나 teleconverter와는 달리 extesion tube는 렌즈가 없는 비어있는 통 이 다. Extesion tube가 렌즈의 최소 작업 거리(사진사가 물체에 가깝게 이동하여 큰 영상을 얻는 것을 가능하게 함)를 줄이기 위해 사용되는 경우가 많은 반면 작업 거리의 변화 없이 어느 정도 확대된 상을 제공하기도 한다. 비록 extesion tube가 teleconverter에 비해 광량의 소실이 적지만 무한대로 초점을 잡을 수 없고 노출 조정도 어느 정도 필요하다.
■ 빛과 전자 플래시 시스템
사진은 몇으로 그린 그림이라 묘사되어 왔다. 적절한 빛은 양질의 상을 얻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다. 대부분의 구내 사진에서 자연광은 그림 자 지는 어두운 영역을 밝히는 데는 부적합하기 때문에 대부분 플래시로부터 부족한 광량을 확보한다. 전자 플래시는 중립 적인 색 온도와 짧은 지속시간 상 대적으로 높은 광량을 가진 빛을 제공하기 때문에 적은 열을 발생시켜 환자를 편안하게 하면서도 충분한 노출을 가능하게 한다." 현대식 카메라에서는 플래 시의 색감에 맞게 화이트밸런스를 조절할 수 있다.
플래시를 이용한 사진의 경우 그 효과는 플래시의 형태나 배치에 의해 달라 질 수 있다. 치과용 사진에 쓰이는 것으로는 3가지 종류의 전자플래시 시스템 이 있다. 링 플래시 포인트 플래시 트윈 플래시 광원 시스템.
링 플래시 광원 시스템은 치과용 사진을 많이 찍어보지 않은 초심자들 사이에서 선 호되며 일반적인 접사사진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시스템이다. 이 플래시는 하나의 링플래시 튜브로 이루어져 있거나 렌즈의 광각을 완전히 둘러싸는 여러 개의 플래시 튜브로 이루어져 있다. 일반적으로 광원은 렌즈보다 약간 앞에 장착되는데 이는 상에서 그림자를 제거하기 위해서이다. 이 플래시의 장점은 구강 내 물체들을 그림자 없이 고루 비출 수 있다는 것이다. 그 결과 경험이 많지 않은 사람들도 어느 정도 수용할 수 있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 손쉽 게 이용할 수 있다 그림자를 없애는 데서 오는 단점으로는 물체를 평면적으로 보이게 하는 것이다. 게다가 지면에 거울과 같은 반사효과를 주어 치아 심부의 색을 부분적으로 보이지 않게 만든다.
포인트 플래시 광원 시스템은 렌즈의 한쪽에 장착하여 섬광을 발생 시 시킨다. 광 원은 렌즈 주위에서 다른 위치로 옮겨질 수 있는 데 각기 다른 각도에서 직접적인 빛을 제공한다. 전면 우측, 좌측면 사진을 찍을 경우 각각 12시, 9시, 3시 방향에 위치시킬 필요가 있다.빛의 방향을 조절하면 그림자를 만들어 화면 안에서 물체의 삼차원적인 구현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그림자를 임의로 생성 함으로써 상 안에서 심도를 부각시켜 형태나 질감의 시각적 표현을 개선시키게 된다. 이 시스템의 장점으로는 세밀한 표면 질감이나 형태를 기록할 수 있는데 있다 그러나 정확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플래시 위치를 바꾸어 여러 장의 영 상을 찍는 것이 추천되고 있다. 이 광원 시스템은 매 노출 전 플래시의 위치를 조절하기 위한 부가적인 설정 시간을 필요로 하고 상당한 경험을 요한다.
트윈 플래시 광원 시스템은 렌즈의 양 옆에 장착하는 두 개의 플래시로 구성되어 있고 두 가지 디자인이 있다. 첫 번째는 렌즈의 양 옆 고정된 위치에 장착하는 두 개의 고정된 섬광등으로 되어 있다. 이 트윈플래시 시스템은 링플래시와 비슷하게 보이 지만 빛이 렌즈의 좌우측에 수직적으로 위치된 두 개의 튜브에서만 발생된다. 두 번째 디자인은 두 개 의 이동형 섬광등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장착용 받침대 주위 여러 원하는 위치에 놓을 수 있는 이동식 암 위에 렌즈로부터 떨어져 한다. 이 광원은 깊이를 가진 질감이나 실제와 비슷한 효과를 나타내는 적절 춤형 그림자를 만들어낼 수 있다. 이 광원을 이용하는 법을 잘 습득한다면 전 눈적인 사진을 얻을 수 있다. 적절한 사용을 위해서는 많은 경험과 생각 문적 요로 하지만 트윈플래시 디자인은 부드럽고 균일한 조명을 제공하는 동시에 면 색조 변화 투과도 균열선 등을 잘 나타내 준다.
■ 카메라 몸체 고려사항
디지털카메라의 몸체는 자동차의 계기판과 같다. 설정을 변경하고 조절하는 여러 손잡이와 스위치, 다이얼을 가지고 있다. 게다가 조절하는 사람에게 현재 상태와 예상되는 문제들을 알려주는 지표들을 각각 지니고 있다. 자동차의 편 의시설처럼 카메라 몸체의 세련됨은 카메라의 종류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내부 부품들을 만들 때 사용한 재료들의 내구성, 매우 빠른 자동초점 시스템, 빠르고 다양한 노출 옵션, 센서 크기의 증가는 제조 비용을 올리고 결과적으로 카메라 의 가격을 오르게 하는 몇몇 최첨단 기능의 예시들이다.
이러한 점들은 액션 사 진이나 여러 광조건하에서의 촬영을 목표로하는 사람들에게는 적절할 것이다 하지만 치과영역에서 촬영되는 사진들에 있어서 이러한 여러 옵션들은 거의 필 요가 없다. 치과용 영상에서 매우 좋은 사진에 필요한 옵션들은 대부분 800불 에서 1700불 사이의 카메라라면 거의 얻을 수 있다. 장비 구매 결정에 앞서 가 장 좋은 치과용 사진들은 매우 비싼 카메라 몸체에서 옅어지는 것이 아니라 양 질의 렌즈와 플래 시 요소에 투자함으로써 얻어진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35mm 디지털 카메라의 제조사들은 이전의 필름 기반 시스템에 사용했던 렌즈 나 플래시를 다시 사용할 수 있게 장착할 수 있게 만들고 있다.
카메라 몸체가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복잡한 기능들을 생각해 볼 때 가장 중요하 고 기본적인 기능은 렌즈를 통과하는 빛의 양을 조절하고 센서나 필름에 노출시 키는 노출 조절이다. 노출을 조절하는 목적은 화면 전체에 걸친 색조-밝거나 어두 운 색조에서 구분 가능한 세부 사항들이 있는 영상을 만드는 것이다. 실내에서 플래 시를 터뜨려 찍은 사진(디지털 치과용 사진)에 있어 센서에 닿는 꽝량은 세 가지 요 소에 의해 결정된다:렌즈의 조리개 직경, 노출 시간 카메라의 상대적 감도 설정.
조리개는 카메라 안으로 빛이 들어오게 하는 홀의 크기이다. 렌즈 속의 조리 개가 상이 촬영될 때 필요시 열림 정도를 조절하여 조여지는 것이다. 조리개가 열려있는 특정 크기를 "f-스톱"이라고 하는데 이는 열려있는 렌즈의 직경과 렌 즈의 초점 거리 간의 비이다. 예를 들어 f/16은 조리개가 열려있는 직경이 렌즈의 초점 거리의 16분의 1이라는 것이다. 같은 100mm 렌즈의 경우 f/168 조리 개 직경이 6.25mm이고, f/4는 조리개 직경이 25mm이다. 조리개 값은 조리 개 직경이 렌즈의 초점거리와 맞는 경우의 값이다.
(렌즈의 초점 거리를 조리개 직경으로 나눈다. 100mm 접사 렌즈에서 25mm 직경의 조리개는 f/4를 뜻하 고(100mm / 25mm=4), 4.54 mm직경의 경우 f/22를 뜻한다(100mm 4.54mm-22), 큰 조리개 값 W22 또는 f/32)은 조리개의 직경이 작다는 것을 말하고 따라서 센서에 빛이 덜 도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카메라 안으로 들어오는 빛의 양을 조절하는 것 이외에도 조리개는 초점 거 리 안에 들어오는 장면의 양에 영향을 준다. 빛은 센서 위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 렌즈를 통과하면서 굴절된다. 렌즈의 중심부에 비해 가장자리의 경우 더 많은 곡선을 그리기 때문에 가장자리를 통과하는 광자는 중심부를 통과하는 광자에 비해 더 많이 굴절된다. 조리개 직경이 작은 경우 렌즈의 중심부로 가는 빛은 통과하는 반면 가장자리로 향하는 빛은 차단되기 때문에 실제 초점이 맞는 부 분의 앞과 뒤의 많은 영역이 초점 안에 나타나게 된다.
초점 안에 들어오는 피사체의 양을 “피사계 심도”라 한다. f-스톱 설정이 높을수록 조리개 직경은 작 아지고 피사계 심도는 커진다. 치과용 사진에서 임상 가는 가능한 한 최소한의 조리개 직경으로 설정하여 피사계 심도를 최대한으로 올려야 한다. 적정 노출을 완성하기 위해서 조리개는 적정 노출 시간과 카메라의 감도 등과 잘 맞아야 한다 모든 노출 조절 전략은 적절한 노출을 위해 광량의 측정을 필요로 한다.
■반사 노출
측광은 적절한 노출을 계산하기 위해 객관적으로 광량을 측정하는 과정이다. “렌즈를 통해” 들어오는 빛의 양을 파악할 수 있는 카메라의 능력을 TTL이라 한다. 쉽게 말해서 사진가는 광량의 측정을 위해 자신의 카메라의 ttl 설 정을 이용할 수 있다. TTL 측정은 반사를 이용하는 기술로 카메라 안으로 들어오는 광량은 물체가 반사시키는 광량을 통해 계산할 수 있다.
대부분의 35mm 디지털카메라는 TTL 측정을 위해 세 가지 기하학적 구성 스폿 측광, 중앙부중점 측광, 다분할 측광을 선택할 수 있다. 각각의 시스템 하에서 카메라는 그 장면에 적절한 노출을 결정하기 위해 물체에서 반사되는 빛의 양을 계산한다.
스팟 측광 방식은 장면의 매우 작은 부분, 대개 전체 영상의 2% 미만의 영역을 측 정한다. 몇몇 카메라에서는 임로 하여금 뷰파인더 안의 특정한 스폿을 선택하여 그 부분을 측광에 사용할 수 있게 한다. 중심부-중점 측광은 전체 장면으로부터 반 사된 광량을 측정하여 평균을 내는데 대개 중심부에 우선순위를 두고 모서리나 가장자리 부분은 덜 중점을 두는 방식을 택한다 몇몇 카메라에서는 뷰파인더 속 중심부 측광 지역의 반경을 선택할 수도 있다. 다분할 측광에서는 전체 프레임을 여 러 개의 구역으로 나눈다. 각각의 구역을 측정하여 영상 예측 알고리즘의 독점적 데 베이스 라이브러리와 비교해 최종의 평균값을 도출해 낸다.
사진가는 극도의 강조나 암영을 배제하고 평균적인 조명을 나타낸다 고생 각하는 장면의 어느 한 부분을 측정할 수 있는 측광 방식을 해야 한다 치과용 사진은 영상의 가장 중요한 부분(치아)이 전체 영상 중 가장 밝은 부분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매우 어렵다고 할 수 있다.
■노출 보정
측정에 사용되는 장면의 각 부분이나 비율과 상관없이 최신 카메라들 은 반사 시 대략 18% 회색으로 물체의 적정 노출을 설정하도록 고안되었다. 카메라가 고도의 반사를 보이는 영상의 어느 부분을 측정한다면 어두운 노출이 필요하다고 잘못 감지하여 저 노출로 설정하도록 추천할 것이다. 반대로 반사가 거의 일어나지 않는 부분을 측정한다면 많은 노출이 필요하다고 잘못 판단하여 과노출 되도록 설정할 것이다.
안타깝게도 임상가들은 일반적으로 어두움 음영에 둘러싸인 흰 치아를 찍어야 한다. 구내의 어떤 요소도 중간 정도의 반사도를 보이 지 않는다. 치과용 사진에서 어둡거나 밝은 지역 사이의 높은 대비는 노출 설정 시 정말 문제가 된다. 치과용 사진을 위한 측광 시 불규칙하거나 예상할 수 없는 노출 등의 문제가 있다. 중심부-중 점 측광이나 다분할 측광을 사용한다면 치은이나 인두부의 음영은 흰 치아와 같이 측정될 것이다.
그 결과 측광에 포함된 음영의 비율에 따라 예상할 수 없고 매우 불규칙한 결괏값을 얻게 될 것이 다 스폿 측광은 치아의 아주 작은 부분만이 측정에 사용되긴 하지 만 치아는 18% 회색에 비해 더 많은 반사를 보이기 때문에 부정확한 값을 나타 낼 것이다. 스팟 측광을 사용할 때 치아의 밝은 조도와 높은 반사율을 보정하기 위해서는 카메라가 측정된 노출값을 조절해야 할 필요가 있다.
측광에서 임의의 조절을 가능하게 하는 기능으로 노출 보정이라고 하는 것이 있다. 이는 카메라가 추천하는 노출을 환하거나 어두운 물체에 맞추어 각각 높거나 낮 게 조절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노출값(exposure value, EV)이 음수로 설정되면 술 자는 피사체가 어둡다-즉 18% 회색보다 빛을 적게 반사한다는 것을 카메라에게 알리는 것이다. 이 경우 low reading이 필요하게 되고 어두운 노출이 추천되고 가능하게 된다. 노출값이 양수로 설정되면 임상 가는 카메라가 측정하고 촬영한 물체가 밝다-즉18% 회색보다 빛을 많이 반사하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다.
이 경우 high reading이 필요하게 되고 밝은 노출이 추천되고 가능하게 된다 양의 노출 보 정설 정은 흰 치아 같은 높은 반사율을 보이는 물체를 스폿 측광 할 때 필요하다. 피 사체가 밝다고 측광계에 알림으로써 술자는 피사체가 18% 회색임을 기 준으로 미리 입력된 추정 값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원하지 않는 노출 부족을 피할 수 있다.
안타깝게도 사진가에 의해 선택되는 노출 보 정의 양은 어느 정도의 경험을 필 요로 하고 추측을 통해야 한다. 많은 카메라 몸체는 “노출 브라케팅 하는 부가 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 설정은 술자가 측광에 비해 약간 높거나 낮은 노 출 값을 가진 일련의 사진을 촬영하게 하여 그중의 하나에서 정확한 노출을 기술이 필요하다.
조절은 사진가에 의해 조절될 수 있다. 가장 높은 +1 값은 노출 시 대할 수 있게 한다. 연사시의 노출이나 각 연사 사이의 노출값 광량을 두배로 하는 반면 가장 낮은-1 값 은광량을 전반으로 다 1/2이나 1/3 또는 1/5의 노출값을 가지는 카메라의 경우 더욱 세밀하고 미묘한 노출 보정을 가능하게 하다.
노출 브라케팅의 사용은 노출을 약간씩 다르게 하여 자동으로 만들어지는 여러 장의 영상을 이용해 특정 장면을 위해 얼마의 노 출 보정이 필요한가를 추측하는 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에러를 극복하게 한다 술자가 여러 장의 영상 중 가장 적절한 사 진을 찾고 나머지를 버려야 하기 때문에 브라케팅의 사용은 부가적 인영상 분류 시간을 필요로 한다.
■노출 모드
측광이 끝나면 카메라는 적정 노출을 위한 광조 건을 설정해야 한 다. 시중에 나와있는 대부분의 DSLR 카메라는 술자가 자동모드와 수동모드를 설정할 수 있다. 두 가지 모드 모두 좋은 사진을 얻기 위 해서는 조리개의 직경이 적절한 노출 시간과 잘 매치되어야 한다 짧은 노출시간과 작은 조리 갯값을 가진 경우는 긴 노출시간과 큰 조 리개값을 가진 경우와 동일한 양의 빛을 통과시킨다. 진단용 치과 영상을 얻는데 이 두 가지의 적절한 조합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최신 DSLR 카메라는 보통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세 가지 자동화된 노출-배정 중에서 선택할 수 있게 한다. 프로그램 모드(P)에서 술자는 카메라의 조리개 값과 노출 시간을 선택할 수 있다. 셔터 우선 모드(S)에서 는 술자가 원하는 노출 시간을 선택하면 카메라가 그에 맞는 조리개 값을 설정한다.
이 모드는 움직이는 피사체에서 흐려지는 상을 조절하는데 사용된다. 그 러나 치 사진에서는 우선순위가 초점 안에 나타나는 장면의 양을 극대화하 여 가장 큰 피사계 심도를 갖는 것이다. 렌즈의 조리개가 이를 결 정해주기 때문 에 구내 사진을 촬영할 때는 조리개 우선 모드 LCA)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전략이 될 수 있다. 이 모드에서는 술자가 희망하는 조리개값을 설 정하면 카메 라는 이에 맞추어 노출 시간을 설정한다. f/5,6이나 f/8의 조리개값은 전체 안면 사진에 적절하다. f/22 정도의 조리개값을 선택하면 미소 사진이나 전악 사진에 적이며, f/32의 조리개 값 은근 접 사진에서 피사계 심도를 높일 수 있다.
플래시를 사용하는 구내 사진에서 노출 시간은 셔터 스피드의 지속시간이 니라 플래시가 터지는 시간의 함수라 할 수 있다 12,15 자동화된 조리개-우선 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플래시 시스템이 TTL 기술과 호환 가능해야 한다.
구강 내 높은 대비를 가진 요소들을 담아내는 데 있어 노출 보정을 통해 TTL을 수정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주관 적인 추측이 필요하긴 하지만 많은 초보 사 진가들은 조리개 우선 모드의 자동 노출 조절이 학습에 덜 구애받으며 용인할 만한 영상을 얻을 수 있게 한다고 느낀다.
■Indicident Exposure Metering
조리개 우선 모드의 자동 노출이 적절한 결과를 만들 수도 있지만 스폿 측광 노출 보정, 브라케팅 등의 적절한 사용을 고려하는 것도 필요하다. 물론 결과는 어느 정도는 주관적이다. 치과 영역에서 자동 TTL 기술을 이용하는 개념엔 허 점이 있다. 반사량 계측을 사용한다는 점에서 피사체의 반사 특성에 영향을 받기도 하고 물체를 18% 회색과 동일하게 가정하기 때문이다.
더욱 정밀한 결과는 손으로 들고 사용하는 분리된 광계를 사용함으로써 달성될 수 있다. 이 장치는 렌즈를 통해 들어가는 반사광의 양을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물체에 떨어지는 입사 광량을 측정한다. 이러한 전략의 장점으로는 노출의 결정 이 피사체 자체의 광학적 특성에 영향을 받지 않고 독립적이라는 데 있다. 어두 운 물체는 적당히 어둡게 나타나고 밝은 물체는 밝게 나타날 것이다.
최신 DSLR 카메라 시스템은 수동(M) 모드를 제공하여 측광에 유리하다. 이 설 정을 사용하여 사진가는 조리개와 노출 시간을 모두 설정할 수 있다. 이 기 법은 수 동으로 노출을 조절하기 위해서 부가적인 장비와 사진의 기본 원리들을 학습하는 시간의 할애가 필요하다 궁극적으로 노출의 결과는 훨씬 더 예측 가능하고 일정하며, 자동 노출 조정에 비해 정확한 설정을 찾는 시행착오를 크게 줄일 수 있다.
치과용 사진을 위한 적절한 노출 설정을 결정하는 이상적인 방법으로 입 측정기의 이용이 있다. 광 측정기는 피사체에 떨어지는 빛의 양을 측정하고 적절한 확대 거리에 따른 적정 노출 설정을 결정할 수 있다. 이 방법은 피사체 자체의 반사적 특성이 다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에러를 제거할 수 있지만 조리개와 플래 시 광량을 조절하기 위해 서는 수동 노출 조절 능력이 있는 카메라가 필요하다.
■무필름 영상: 감상, 전달 및 저장
과거의 필름 기반의 사진은 필름의 선택, 필름과 현상 비용, 필름 사용이 끝날 때 까치의 기다림을 필요로 했다. 셔터를 놓은 이후엔 사진 처리 과정에서의 유연성은 거의 없었다 필름의 현상은 보통 사진가의 능력 밖의 일이었다 영상의 제작에 있어 지속적이고 신뢰성 있는 현상소와의 동업이 필요했고, 사진이 왔을 때 나중에 다시 보기 위해서는 각각의 사진을 분류하고 저장하는 과정을 거쳐야 했다.
그러나 시간이 흘러 필름을 사용하지 않는 영상은 여러 가지 새로운 변수를 가져왔다. 유연성과 편리성을 제공하는 한편 디지털 영상은 새로운 기술의 이 해와 적용을 필요로 한다. 카메라를 잘 다루는 것을 넘어 사진가는 영상을 잘 “처리”해야 한다. 암실은 컴퓨터로 대체되었다.
카메라와 모니터, 프린터의 색 상 조정은 최종 영상의 색조에 영향을 미친다. 색공간 영상의 크기, 서식 설 정, 편집을 아우르는 작업흐름 결정 과정은 사진가의 책임이 되었다 저장이나 불러오기를 위한 사진의 분류와 기록은 여전히 중요하다. 이러한 "brave new world"에서 좋은 사진을 만들기 위한 궁극의 목표는 임상적인 현실을 보정하거나 꾸미는 것이 아니라 눈으로 보는 것을 정확하게 잡아내고 공유하여 그로부터 학습하고 개선시켜 나가는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디지털카메라의 선택과 적용의 가이드라인
이 논의는 35mm 디지털카메라 시스템의 기능, 응용 및 기본 구성요소 설명 을 제공한다. 다음은 치과용 사진을 위하여 고안된 카메라의 비교와 적절한 선 택과 활용을 위한 가이드를 요약하여 제공하는 사항들이다
- -해상도 최대화를 위한 디지털 카메라 선택에 있어 중요도와 우선순위는 렌즈, 플래시와 몸체이다.
- -약 100mm로 고정된 초점거리의 접사렌즈, 수동 초점 선택, 확대 비율 마킹을 선택하고 수동 초점 모드로 렌즈를 설정한다.
- - 잘 알려지고, 일광과 유사한(대략 5,500K) 중립적인 색온도의 플래시를 선택한다. 트윈 튜브 디자인은 광 접근성과 동시적이고 상세한 빛 공급을 위한 최고의 조합으로 추천된다. ,
- -노출 조절을 위하여 사용할 적절한 전략을 선정한다.
- @자동 TTL 노출은 초기 학습이 적게 필요하지만 보다 많은 연습이 필요하 고 일관성 있는 결과를 얻기 어렵다. 조리개 우선, 스폿 측정, 노출 보상 그리고 가능한 노출 브라케팅 능력을 고려하여 카메라 몸체를 선택한다.
- @수동 노출은 초기 학습이 필요하지만 연습이 필요 없고 보다 일관성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수동 노출 기능이 있는 카메라 몸체를 선택한다 ,
- -자동 TTL 기능과 수동 노출 기능을 모두 갖춘 카메라를 추천하며, 임상가 의 기술과 능력에 최적인 전략을 선택하도록 한다. ,
- -35mm 필름의 최대 프레임보다 작은 센서를 갖은 카메라를 사용할 때, 최 종 사진은 잘라진 요 소로 인해 증가된 확대 율을 보일 것이다.
결론적 의미
사진의 기술적인 발전은 치과 치료를 변화시키고 개선시켜 왔다. 임상 가는 현재 존재하는 사진 원리와 최신의 카메라 시스템 과 소프트웨어 기술을 반드시 통합하여야 한다. 이러한 영상 처리 기술의 진화는 임상 진단, 처방, 환자 동료와의 의사소통에 진화를 가져오고 있다. 이러한 기술적으로 진보된 전문 역에서 임상가는 카메라 시스템의 선택과 활용을 위한 객관적 전략의 사용을 고려하여야 한다.치과용 사진 촬영기법을 알아보자
다음 포스팅 때는 치주 성형 수술에 관련된 정보를 다 두려고 한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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