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치과

치과에 치과 기공실이 있는 곳을 찾자!

잠만보의 꿈 2019. 12. 30. 01:46

치과기공실 포세린 작업의 기본 알아야 할 것들

실제로 치과 기공실을 치과가 두는 이유는 몇 가지 이유로 들 수 있다. 이런 부분들을 쉽게 재미있게 이야기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 가지는 기공사를 바쁜 시간안에 보철 세팅을 원하여 할수 있는 부분이다. 또한 한 가지는 도재같은 심미적인 부분은 수정해야 할것이 많기에 즉석으로 수정이 가능한 작업을 하기 위해서다 . 마지막 한가지는 덴쳐 부분 파트를 해결하기 위해서이다.

그러면 오늘 같이 글을 써볼 내용은 도 재부분의 내용이다. 알아보도록 합시다.

치과 기공사가 양질의 치과 도재 수복물을 제작하려면 도재의 취급 방법과 기공 제작법을 상세히 알아야 한다. 그러나 지금 단계에서 도재를 다루는데 필요한 사항과 기공 제작법을 상세히 알 필요는 없다고 믿는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도재 취급에 필요한 기본적인 사항이나 지침들을 금속·도재관이나 도재 재킷 관의 기공 과정을 중심으로 개략적으로 살펴보기로 하겠다.

치과 도재의 취급과 기공 제작에 필요한 기본적인 사항이나 지침들을 개략적으로 알게 되면 치과 도재 기공을 포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고, 이는 치과 도재학의 학습 목표 설정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믿겠습니다.

도재 수복물은 곱게 갈아서 가루를 낸 모래와 같은 도재 분말로 치아의 모양을 부여함으로써 만들 게 된다. 도재 분말은 액과 혼합하는데, 이 혼합물은 도재 축성(build up) 기구로 원하는 두 께 와 모양으로 도포될 수 있는 정도의 점도(consistency)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도포된 도재 혼합물은 완전히 건조하고, 이어서 도재로( porcelain furnace) 속에서 분말 입자가 녹아 서 접착될 때까지 소성(firing)하면 치아 구조와 비슷한 유리 또는 법랑이 형성된다. 금속·도재 수복물은 비교적 얇은 금속 주조체 위에 여러 종류의 도재를 용착( fusion)시켜 만든다. 따라서 금속 구조물 위에는 첫째로, 금속색을 차단하기 위해 주조체 가운데 심미적으로 중 요하다고 판단되는 부위에 얇은 층의 불투명 도재( opaqueporcelain)를 도포한다.

불 투명 도재가 녹아 결합이 이루어질 때까지 주조체를 도재로에 넣어 가열한다. 이어서 이 불투명 도 재 위에 적절한 색조의 상아질 도재(dentin porcelain)와 법랑질 도재(enamel porcelain)를 축성하여 소성하는데, 소성된 도재관은 수복될 치관보다 약간 크다. 따라서 소성된 도재관은 연삭용 stone이나 diamond bur 등의 기구로 깎아서 형태를 부여한다.

마지막과 정은 도재의 표면이 살짝 녹아 광택이 나도록 하기 위해 형태가 부여된 도재관을 소성하는 것이다 도재 재킷관은 금속·도재관과는 다른 종류의 도재 분말을 사용하는 점을 제외하고는 금속·도재 관과 같은 방법으로 만든다.

도재 재킷관은 주로 0.001 inch 두께의 백금박 , platinum foil matrix) 위에 도재를 소성하는데, 백금박은 최종 과정에서 분리되므로 최종 수복물에는 금속이 없다. 도재 자켓관 제작에 있어서는 제일 먼저 고강도 도재인 high-strength core pocelain을 사용하 는데, 이 도재는 전부 도재 수복물의 하부 골격이 된다. core porcelain 위에는 상아질 도재와 법랑 질 도재를 소성하여 최종 형태를 부여한다.

이렇게 기본적인 내용은 알고 기공실로 가서 보통은 작업을 하게 되는데요. 한 가지 정말 조언을 드릴 거는 기공계와 기공실과의 연관 관계는 손발이 잘 맞아야 한다고 봅니다. 기공실만이 살아갈 수 없고 또한 기공실 없이 기공소만도 살아갈수 없다.

소통만이 살길이라고 알려드리고 싶다.



댓글